본문 바로가기

길랑-바레증후군, 이런 증상과 치료법을 꼭 알아두어야 하는 이유는?

progressedge65 2025. 3. 7.

 

길랑-바레 증후군, 이런 증상과 치료법을 알고 계셨나요?

길랑-바레 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?

길랑-바레 증후군은 말초신경에 염증이 생겨 근육 마비가 오는 급성 신경질환이에요.
매우 드문 병이지만 빠르게 진행되고 위험할 수 있다고 해요.

길랑-바레 증후군의 증상은 어떤가요?

길랑-바레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운동마비에요. 다리부터 힘이 빠지기 시작해서 점점 몸 전체로 퍼져나가는 상행성 마비가 나타나죠. 특히 다리의 마비가 팔보다 더 심한 편이라고 해요. 또한 자율신경계 증상과 얼굴 마비도 나타날 수 있답니다.
혹시 다리에서 시작된 마비가 점점 퍼져나가는 경험이 있으신가요? 그렇다면 길랑-바레 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요.

길랑-바레 증후군, 어떻게 치료할까요?

길랑-바레 증후군은 신경전도검사와 뇌척수액 검사로 진단해요. 그리고 면역글로불린 주사나 혈장교환술, 재활치료로 치료를 진행한다고 합니다.
특히 이 병은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집중치료실에서 관리를 받아야 해요. 호흡근육이 마비되면 인공호흡기를 사용해야 할 정도로 위험할 수 있다고 하네요.
치료 시기를 놓치면 완전한 회복이 어려울 수 있으니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병원에 가시는 게 중요해요.

길랑-바레 증후군의 예후는 어떨까요?

대부분의 환자는 2~18개월 내에 완전히 회복되지만, 마비가 심했던 경우에는 후유증이 남을 수 있어요. 6개월 후에는 대부분 혼자 걸을 수 있게 되지만, 운동장애가 생길 수도 있죠.
전체 환자의 15% 정도는 지속적인 장애가 남아 보행기나 전동휠체어를 사용해야 한다고 해요. 또한 5% 정도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하니 정말 주의해야 합니다.

마무리

길랑-바레 증후군은 매우 위험한 병이지만, 빨리 발견하고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해요.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답니다.
혹시 주변에 이런 증상을 겪는 분이 계신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시도록 권해주세요. 그리고 여러분 자신도 이 병에 대해 잘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. 건강한 일상 되시기를 바랍니다!

댓글